트럼프 대통령 25%의 자동차 수입 관세를 발표

2025. 3. 27. 11:51·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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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미국산이 아닌 모든 자동차에 25% 관세 부과 발표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는 최근 25%의 자동차 수입 관세를 발표했습니다. 이 조치는 2025년 4월 2일부터 시행되며,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모든 자동차에 적용됩니다. 

 

 

관세목적

트럼프 대통령은 이 관세 부과의 주요 목적으로 미국 내 제조업 부흥과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는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함으로써 외국 기업들이 미국 내에서 생산 시설을 확대하도록 유도하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불법 이민과 펜타닐 같은 마약 유입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국가들에 대한 압박 수단으로 관세를 활용하고자 합니다. 특히 멕시코와 캐나다에 대해서는 국격 안보 문제를 이유로 들며, 이들 국가가 협조하지 않을 경우 관세를 유지하거나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는 이를 통해 미국 경제를 보호하고, 해외로 빠져나간 일자리와 부를 되찾겠다는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 기조를 내세우고 있습니다. 관련정보

 

Trump to announce new auto tariffs Wednesday

Trump had hinted that the auto tariffs could arrive prior to April 2, the day his sweeping "reciprocal tariff" plan is set to begin.

www.cnbc.com

경제적 영향

이 관세 정책은 미국과 글로벌 경제에 다층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내에서는 단기적으로 자동차 가격 상승이 예상되며, 이는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관세로 인해 자동차 생산 비용이 증가하면서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될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반면, 장기적으로는 외국 기업들이 미국 내 공장 설립을 늘릴 수 있어 제조업 일자리가 증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백악관은 이 관세로 연간 1000억 달러 이상의 세수가 창출될 것으로 추정하며, 트럼프는 이를 재원으로 감세 정책을 추진할 계획을 밝혔습니다.

 

글로벌 경제에서는 무역 전쟁이 심화될 우려가 큽니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미국의 주요 무역 파트너로, 이들 국가에서 수입되는 자동차와 부품에 관세가 부과되면 북미 공급망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 일본, 유럽 등 다른 자동차 수출국들도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력 악화로 수출 감소와 영업이익 손실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경우 현대차ㆍ기아차는 미국 수출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수조 원대 손실이 예상됩니다.

 

캐나다와 멕시코

캐나다와 멕시코는 미국과 경제적으로 밀접하게 통합된 북미자유무역협정(USMCA)회원국으로, 트럼프의 관세 정책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트럼프는 이미 3월 4일부터 이들 국가의 모든 수입품에 25%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으며, 자동차 관세는 4월 3일부터 추가로 발효될 예정입니다. 캐나다 상공회의소는 이 조치가 양국 경제에 즉각적인 충격을 줄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고, 멕시코 대통령은 보복 관세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멕시코는 미국으로 수출되는 자동차의 최대 공급국으로, 관세가 공급망을 교란시키며 현대차ㆍ기아차 등 멕시코 공장을 운영하는 한국 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유럽, 일본, 한국 등

유럽연합(EU), 일본, 한국 등 주요 자동차 수출국들도 이번 관세의 타격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EU는 현재 미국산 자동차에 10% 관세를 부과하는 반면, 미국은 유럽산에 2.5%만 부과하고 있어 트럼프가 '상호관세(reciprocal tariffs)'를 명분으로 25% 관세를 추진중입니다. 독일의 폭스바겐이나 일본의 도요타는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아 현지 생산 확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지난해 대미 자동차 수출액이 약 50조원으로 전체 수출의 49%를 차지하며, 현대차그룹은 관세 부과 시 영업이익이 10조원 가량 감소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한국GM은 생산량의 90%를 미국에 수출하고 있어 공장 존폐 위기까지 우려됩니다. 이에 현대차는 조지아주 공장 등 미국 내 생산을 확대하려 하지만, 중소 부품업체들은 자금 부족으로 대응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일본 역시 미국 내 공장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나, 단기적인 수출 손실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결론

트럼프의 25% 자동차 관세는 미국 제조업 부흥과 안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했으나, 글로벌 무역과 경제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캐나다ㆍ멕시코는 물론 유럽, 일본, 한국 등 주요 수출국들은 가격 경쟁력 약화와 공급망 혼란에 직면해 있으며, 시장은 불확실성 속에서 요동치고 있습니다. 각국은 보복 관세와 현지화 전략으로 대응을 모색 중이지만, 단기적인 경제적 충격은 피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출처

Reuters : Trump auto tariffs : President slaps 25% duties on car imports to US

Fact Sheet : President Donald J. Trump Adjusts Imports of automobiles and automobile Parts into the United States

 

Fact Sheet: President Donald J. Trump Adjusts Imports of Automobiles and Automobile Parts into the United States

COUNTERING TRADE PRACTICES THAT THREATEN TO IMPAIR U.S. NATIONAL SECURITY: Today, President Donald J. Trump signed a proclamation invoking Section

www.whitehouse.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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